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정보 이야기/생활

오미크론 잠복기 알아보기

by 참긔릔아기 2022. 3. 14.

오미크론 잠복기

오미크론 잠복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는 지속적으로 계속 출현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국내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에 비해 굉장히 감염이 쉽고 빠르게 전파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는 인플루엔자보다 감염 전파가 쉽다는 것을 보았을 때, 우리는 필히 방역에 신경 써서 오미크론 차단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오미크론 전파는 이렇게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바이러스의 변이형은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해도 무방하다. 코로나19와 전파경로는 비슷하게 되는데 일단 호흡을 통해서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침방울을 직접 들이마시거나,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침방울이 눈이나 코, 입의 점막 표면에 튀서 묻거나 확진자의 침방울을 만진 후에 눈, 코, 입을 만지면 감염된다.

 

오미크론 잠복기

오미크론 변이 잠복기는 평균 4.2일(2~8일)로 델타 변이의 평균 잠복기 5.8일보다 짧다고 한다. 스파이크 단백질 내 32개 이상의 특징적인 아미노산 변이가 확인되며 중화항체가 작용하는 부위에 있는 많은 변이로 인해 항체 회피력이 높아져 델타 등 다른 변이보다 감염 전파력이 높다고 한다.

 

 

증상으로는 다른 변이들과 유사한 특징을 띠고 있으며, 백신 접종 상태와 기저질환, 연령, 이전 감염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항체 회피에 의해 저하된 감염예방 효과로 백신접종자의 돌파 감염이 있을 수 있지만, 백신 접종 완료 시에 중증화, 입원, 사망 예방 효과는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오미크론 변이, 어떻게 대응해야 될까

일단 먹는 코로나 치료제로 알고 있는 팍스로비드, 렘데시비어 등은 사망위험을 8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고령층 및 감염취약시설에 전파될 경우 중환자 발생 규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감염 확산 억제와 고위험군을 우선으로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다고 한다.

 

 

오미크론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수단은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이라고 한다. 2차 접종 완료 후 3개월이 경과한 자의 적극적인 접종이 필요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생활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서 마스크를 잘 착용한다던지, 손 잘 씻는 것, 환기, 사적 모임 최소화 등등 말이다.

오미크론 잠복기

반응형